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간 과학 인기 뉴스 TOP 10 입니다. (24년 02월 02일, 06시 20분)
정보 제공용으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2024년의 인공지능은 우리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
인공지능(AI)은 이제 우리 생활 전반에 폭넓게 만연해 있다. 흔한 예로 과거에는 ChatGPT나 Bard 챗봇 같은 AI 기술이 공상 과학 소설이나 미래 연구 분야에서만 언급되었지만, 2024년 현재 이들은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매우 일상적인 도구로 자리 잡고 있다. 인공지능은 우리의 미래를 벌써 바꾸고 있는 셈이다. 반면,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들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의 모습 중 일부에 불과하다고 주장한다.

2024년 “중꺾마”를 위해 필요한 이것?
2024년이 시작하고 20여 일이 지났다. 새롭게 세운 계획이 위태로운 시기다. 작심삼일(作心三日)을 무사히 넘은 사람이라도 계획 속 행동이 습관으로 자리 잡기 전 여러 차례 위기를 만나게 된다. 첫 번째가 호르몬의 대응이었다면, 두 번째는 심리적 함정이다. 전문가들은 행동 개선을 위한 계획이 성공하려면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고, 현실적이며 측정 가능한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꺾이지 않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강조한다. 사이언스타임즈가 전하는 새해 계획 지키는 과학적 꿀팁의 마지막은 ‘중꺾마’를 위한 방법이다.

아기상어가 위험해!
상어는 4억 년 이상 강력한 해양 포식자로 살아왔다. 다섯 차례의 멸종 위기를 이겨냈다. 그런데 이 고대의 계통은 스스로 ‘최상위 포식자’로 칭하는 인간의 상업적 어업으로 인해 멸종 위기에 놓였다. 국제 공동 연구진이 2012년부터 2019년까지 전 세계의 어업에 의해 잡힌 약 110억 마리 상어의 운명을 추적한 결과를 지난 11일 ‘사이언스(Science)’에 발표했다. 상어를 보호하기 위한 각종 정책이 10배 이상 증가했음에도 연간 8,000만 마리의 상어가 어업으로 인해 사망하고 있다.

임신 25~28주의 당신과 아기,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을까?
‘임신의 과학’ 시리즈에서는 임신 주차별 산모와 태아가 겪는 변화를 살펴본다. 임신 21~24주차를 다루었던 지난 6화에 이어 이번화에서는 임신 25~28주차를 살펴보고자 한다.

모두를 위한 인공지능, 2024년의 핵심 기술을 주목하라
세계 최대 정보기술 가전 전시회 CES 2024가 현지시간으로 지난 12일에 막을 내렸다. 예상대로 ‘AI’의 독무대였다는 평과 생성AI가 도입된 제품군을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에는 아직 못 미쳤다는 분석이 함께했다.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이라는 용어가 만들어지고 백 년도 지나지 않아 “Everything was AI, even when it wasn’t”(The Vergy紙 논평)라는 말이 나온 이 혁신 기술이 2024년에도 전 산업 분야와 인류의 삶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존 베어드, 텔레비전 실험을 성공하다
영상 시대는 TV의 발명과 궤를 같이 한다. 빛이 닿으면 전류가 흐르는 셀레늄의 발견, 화면을 스캔한 신호를 먼 곳으로 보내는 장치의 발명, 서로 다른 신호들이 호환되는 표준 신호 개발 등 ‘네모난 상자’의 기술적 진화는 영상의 질, 수요와 소비를 폭발적으로 증가시켰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 과정의 시작점에는 세계 최초 텔레비전 실험이 있다. 현재와는 비교하기 어려울 정도로 조잡한 영상 송출이었지만, 그 최초의 시도가 TV를 확장하고 영상 미디어의 혁명을 가져왔다. 역사 속 그날이 바로 1926년 1월 27일이다.

국립수목원, ‘낙엽 안 떨어지는 이유’ 국제 공동 프로젝트 참여
국립수목원은 북반구 온대활엽수림 나무에서 나타나는 특이적인 생리 기작인 ‘낙엽 발생 지연’(leaf marcescence) 현상을 연구하는 국제 공동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1일 밝혔다. 낙엽 발생 지연은 겨울 동안 나뭇가지에 죽은 잎들이 떨어지지 않고 늦겨울이나 이른 봄까지 남아 있는 현상을 말하며 많은 이론과 가설이 제기되고 있다. 이 현상을 과학적으로 설명하고자 영국 큐왕립식물원, 미국 미주리식물원, 독일 베를린식물원 등 세계 대표

“염증성 장 질환 치료 효과, 정신 건강과 관계있다”
염증성 장 질환(IBD)은 정신 건강과 연관이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염증성 장 질환은 면역체계가 대장(궤양성 대장염) 또는 주로 소장(크론병)을 표적으로 오인, 공격함으로써 장 점막에 다발성 궤양과 출혈, 설사, 복통을 일으키는 만성 난치성 장 질환이다. 완화와 재발이 반복하며 진행된다. 영국 킹스 칼리지 런던(KCL) 심리학·정신의학·신경과학 연구소(IPPN) 연구팀(제1 저자: 나타샤 세아톤)이 총 1천789명이 대상이 된 28건의 무작위 대조군

“이 기사는 생성 AI가 작성” 네이버, 뉴스에 공지 시작
네이버 뉴스가 오는 4월 10일에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 대한 본격적인 준비에 착수했다. 네이버는 1일부터 생성형 인공지능(AI)을 활용해 작성된 기사에 대해 본문 상단에 관련 내용을 공지하기 시작했다. 구체적으로 언론사가 자동 로직으로 생성·전송한 기사 본문 상단과 하단에 “이 기사는 해당 언론사의 자동 생성 알고리즘을 통해 작성되었습니다”라는 문구가 노출된다. 최근 생성형 AI의 본격적인 활용에 따라 뉴스 이용자의

2030년까지 SMR 상용화·5세대 전투기 코어엔진 개발
정부가 원자력 분야는 소형모듈원자로(SMR) 상용화 기술에 주력하고 우주 분야는 발사체와 위성 핵심기술을 자립화한다는 국가전략기술 연구개발(R&D) 임무 로드맵을 내놨다. 통신과 로봇, 사이버보안 분야는 인공지능(AI)을 핵심 키워드로 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6세대 이동통신(6G) 기반 초연결·초저지연 네트워크, AI 물리 구현, 안전한 데이터 활용 등을 전략으로 세웠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국가전략기술 특별위원회를 열어 이런 내용의 차세대 원자력, 우주항공, 차세대통신,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