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로스앤젤레스--(Business Wire / 뉴스와이어) 2019년 11월 21일 -- 인간의 원대한 도전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인센티브 경연대회를 설계, 운영하고 있는 글로벌 리더인 엑스프라이즈(XPRIZE)가 1000만달러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10M Rainforest XPRIZE)상을 19일 공식 발표했다.
이 경연은 열대우림의 생물 다양성을 확인 및 목록을 작성하고 상존하는 삼림을 통해 기술 혁신자들이 새로운 생물경제를 이끌어 낼 수 있는 통찰력을 얻게 하는 기술을 창안하도록 장려하는 대회이며 4년에 걸쳐 진행된다. 현재 경연대회 지원 접수 중이다.
열대우림은 계속 과소 평가되고 있어서 지난 20년 동안 빠르게 소모되어 왔다. 내셔널 지오그래픽(National Geographic)에 따르면 과거 지구 표면의 14%를 차지했던 열대우림은 이제 겨우 6%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불법 벌목과 채광뿐만 아니라 비효율적인 농지 확장으로 인해 아마존 지역 삼림벌채가 최근 가속화되고 있어서 전 세계 기후 불안정을 심화시켰다. 이 모든 요소들은 이처럼 귀중한 생태계 보전의 중요성을 국제적 담론의 중심으로 삼아야 하는 시급성을 높여왔다. 생물 다양성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이 밝혀져서 열대우림의 보전을 위해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민간 기업, 단체, 정부, 개인, 현지 지역 사회 및 토착민들이 이 열대우림을 파괴하지 않고 보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는 열대우림의 진정한 생물학적 다양성을 파악하고 그 삼림 안에 있는 자연 자원을 보호하는 가치를 보여주는 추가적인 데이터를 축적할 수 있는 효과적인 신기술을 개발하는 팀에게 수여된다. 현재 그 생물 다양성을 확인하고 목록을 작성하는데 현장에서 사람이 주도하는 연구, 위성이나 레이더 또는 정교한 분광기술을 이용한 감지를 포함한 여러 방법들이 사용되고 있지만 이들 방법은 열대우림의 풍부한 생태계를 전반적으로 파악하는데 필요한 데이터를 지속 가능하게 측정하고 수집하는데 운영할 수 없다. 이 경연대회는 새로운 생물경제의 발전을 촉진하면서 현지 토착민과 지역사회뿐만 아니라 현지 교육 기관들이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는 변혁적이고 확장 가능하며 실행 가능한 기술을 개발, 시행하여 열대우림을 구하는 것을 돕기 위한 행동 유도 사업이다.
아누셰흐 안사리(Anousheh Ansari) 엑스프라이즈 최고경영자(CEO)는 “재단이 창립 25주년을 기념하고 있는 이때에 우리 세대뿐만 아니라 후세를 위해 전 세계 열대우림의 보전을 장려하기 위한 변혁적인 기술을 개발하는 최고의 명철한 과제에 도전하는 상을 제정하여 유산을 추가하는 것은 적절한 일”이라고 말했다.
죠티카 비르마니(Jyotika Virmani)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 담당 전무이사는 “지구상의 생명체를 지원하는 것이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이처럼 매우 오래된 생태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을 아직 잘 모르기 때문에 열대우림이 과소평가되고 있다”며 “이번 경연대회를 통해 엄청난 생물 다양성을 더 잘 평가할 수 있게 하는 혁신적 기술이 제시되는 것을 보게 되어 매우 기쁘다.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는 상존하는 삼림의 진정한 잠재력을 새롭게 파악하고 밝혀서 현지 지역사회가 이처럼 훌륭한 열대우림과 함께 우리 모두가 조화롭게 살 수 있는 길을 인도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 참가 팀은 열악한 환경에 맞서서 열대우림의 생물 다양성을 더욱 신속하고 비용이 저렴하며 전에 없이 상세하게 파악할 수 있고 상존하는 삼림의 지속 가능한 활용과 안녕을 지원하는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는 수준 높은 기술을 개발하게 된다. 여러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팀은 생물 다양성을 조사하고 열악한 환경에 대응하면서 이러한 생태계가 보전할 가치가 있다는 것을 입증하기 위해 로봇, 원격 감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AI), 기계 학습 등의 신기술을 활용할 수 있다.
특히 우승팀은 8시간 안에 열대우림의 최소 3계층(신생층, 덮개층, 하목층, 임상 등)의 생물 다양성을 조사하여 가장 종합적인 생물 다양성 평가서를 생성하고 이 데이터와 다른 데이터를 활용하여 48시간 이내에 가장 많은 수의 인사이트를 생성해야 한다. 이들 식견에는 새로운 생태계 의존 상황, 생물 다양성과 기후의 연관성, 인류학적 발견 사항 또는 삼림과의 지속 가능한 사회적 상호작용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이 경연대회는 7개월간의 팀 등록과 3개월간의 1차 기술문서 제출 기간을 설정하고 있다. 총 1000만달러의 상금은 생물의 종(種)을 확인하는 혁신적 접근 방법에 수여되는 최대 50만달러의 보너스 상금을 포함해 시상기간 동안에 수여될 예정이다. 이 기념비적인 상은 준결선에서 올라온 최대 10개 결선 팀에게도 동등하게 수여될 예정이다.
엑스프라이즈는 경연대회 기간과 시상식 이후에 수상 팀의 연구 결과를 지원하고 그 영향을 평가하며 열대우림 보전을 중심으로 한 교육을 촉진할 예정이다.
열대우림 엑스프라이즈의 근원은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Future of Forests Impact Roadmap)에 있다. 삼림 영향력 미래 로드맵은 전 세계 삼림이 인류가 요구하는 경제 성장, 사회발전, 정치적 안정 등과 더불어 건강한 생태계가 균형을 이루는 환경에서 조화롭게 사는 바람직한 미래로 이끄는 획기적 기술을 위한 6개 분야를 확인했다.
엑스프라이즈의 웹사이트를 통해 접수하는 참가 팀의 등록 마감은 2020년 6월 30일이다. 엑스프라이즈의 재량에 따라 팀은 2020년 7월 1일부터 동년 9월 23일까지 마감 후 등록을 요청할 수 있다. 자세한 정보와 경연대회 참가 신청 등록은 웹사이트(rainforest.xprize.org) 참조.
엑스프라이즈(XPRIZE) 개요
엑스프라이즈는 보다 나은 미래를 향한 인간애를 가속화 하는 기술혁신의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수백만달러 규모의 글로벌경쟁을 설계하고 실행한다. 현재 진행 중인 공모전에는 2000만달러 규모의 NRG 코시아 카본 엑스프라이즈(NRG COSIA Carbon XPRIZE), 1000만달러 규모의 ANA 아바타 엑스프라이즈(ANA Avatar XPRIZE), 500만달러 규모의 IBM 왓슨 AI 엑스프라이즈(IBM Watson AI XPRIZE)가 있다. 자세한 정보는 웹사이트(www.xprize.org) 참조.
비즈니스 와이어(businesswire.com) 원문 보기: https://www.businesswire.com/news/home/20191119005397/en/
[이 보도자료는 해당 기업에서 원하는 언어로 작성한 원문을 한국어로 번역한 것이다. 그러므로 번역문의 정확한 사실 확인을 위해서는 원문 대조 절차를 거쳐야 한다. 처음 작성된 원문만이 공식적인 효력을 갖는 발표로 인정되며 모든 법적 책임은 원문에 한해 유효하다.]
웹사이트: https://www.xprize.org/
'뉴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0년 SCI와 SCIE 통합 (0) | 2019.12.14 |
---|---|
2019년도 시간강사연구지원사업(추경사업) 예비선정 공고 (0) | 2019.11.26 |
2019년 한국에서 연구성과를 낸 전세계 상위1% 연구자(HCR) 명단 (0) | 2019.11.24 |
HCR (Highly Cited Researcher)이란? (0) | 2019.11.23 |
산업기술 침해행위에 대한 처벌 강화 (0) | 2019.09.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