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간 과학 인기 뉴스 TOP 10 입니다. (24년 02월 19일, 06시 20분)
정보 제공용으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치사율 100%, ‘아프리카돼지열병’을 아시나요
걸리기만 하면 무기력해지거나 열이 나고 끝내 100% 죽게 만드는 돼지들의 전염병,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국제적 관심이 필요한 상황이다.

‘카호우카 댐’ 파괴의 피해가 가시화되기 시작하다
전쟁은 많은 상흔을 남긴다. 폭력과 파괴가 난무했던 20세기를 지나 21세기, 현재 세계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도 역시 그렇다. 특히 2년째 이어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막대한 인명·재산 피해를 냈을 뿐만 아니라 세계정세에 큰 위협이 되고 있다. 그리고 많은 과학자들이 경고했던 기후·환경·생태계에 전쟁이 미치는 돌이킬 수 없는 영향이 서서히 드러나기 시작했다.

대마초가 암 환자의 식욕 자극에 이용될 수 있을까?
대마초를 피우면 식욕이 왕성해진다는 사실은 이미 수십여 년 전부터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대마초가 어떻게 식욕을 자극하는지, 그리고 위 사실이 어떻게 의학적으로 혹은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는지에 대한 응용 방법 등을 포함한 새로운 연구 결과가 공개되었다.

임신 시 나오는 분비물, 양수 새는 증상과 차이점은?
여성은 사춘기 1~2년 전부터 폐경 후까지 약간의 질 분비물을 주기적으로 경험하게 된다. 산모는 임신 중에도 마찬가지로 질 분비물을 경험하게 되는데, 간혹 양수와 질 분비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번 임신의 과학 시리즈에서는 임신 시 발생하는 질 분비물과 양수 새는 증상의 차이에 대해 살펴보고, 집에서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메가로돈은 생각보다 ‘덜 메가’ 했다
메가로돈이 생각보다 더 거대했다는 새로운 연구가 나왔다. 백상아리보다는 날씬한 청상아리와 비슷한 체형을 가졌을 거란 결론이다.

세상에서 가장 많이 실패한 발명가 에디슨이 탄생하다
대표적으로 ‘위대한 발명가’로 불리는 토마스 에디슨의 삶이 그랬듯이 실패는 또 다른 도전의 기회이기도 하다. 세상에서 가장 많은 실패를 한, 하지만 혁신을 이끌어낸 그의 삶은 1847년 2월 11일에 시작됐다. 이번 역사 속 오늘의 과학 시리즈에서는 발명왕 에디슨의 기록을 살펴보고자 한다.

슬림 탐사선, 다시 잠들다. 다시 깨어날 수 있을까?
일본의 역사적인 달 착륙선 ‘슬림(SLIM: Smart Lander for Investigating Moon)’은 달의 추운 밤을 앞두고 다시 전원이 꺼졌다. 일본 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은 슬림 탐사선이 다시 깨어난 기간 동안 충분한 양의 달 사진과 데이터를 확보하지 못해 아쉬움이 크지만, 달의 긴 밤이 지난 후 슬림 탐사선이 다시 깨어나길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시 잠든 슬림 탐사선은 다시 깨어날 수 있을까?

식물이 흡수한 미세 플라스틱, 열매 통해 후세대로 전달된다
식물이 토양에서 흡수한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열매를 통해 다음 세대로 전이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연구재단은 건국대학교 안윤주 교수 연구팀이 완두의 미세·나노 플라스틱 이동을 관찰한 결과, 이에 노출된 식물에서 생산된 열매와 그 열매에서 성장한 후세대 식물에서도 미세플라스틱이 발견됐다고 13일 밝혔다. 연구팀은 앞선 연구에서 식물이 토양 환경에서 미세·나노 플라스틱을 흡수하는 체계를 규명했다. 식물이 흡수한 미세·나노 플라스틱이 줄기와 잎 등

내 손처럼 온도 느끼는 의수 개발…“향후 촉각까지 통합할 것”
신체 절단 환자의 의수(義手) 손가락 끝에 있는 센서를 통해 감지되는 물체의 온도를 남아있는 팔 부위로 전달해 환자가 온도를 감지하고 이에 반응할 수 있게 하는 기술이 개발됐다. 스위스 로잔 연방공대(EPFL) 실베스트로 미체라 교수와 솔라이만 쇼쿠르 박사팀은 10일 의학 저널 메드(Med)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자 기기와 의수를 통합, 절단 환자가 수술 치료 없이 물체 온도를 느낄 수 있게

KAIST, 100큐비트 양자컴퓨터 계산 데이터·프로그램 공개
국내 연구진이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상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을 찾는다거나, 전력망을 가장 효율적으로 분배하는 법을 찾는 등과 같이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양자컴퓨터 계산 프로그램과 결과 데이터베이스(DB)를 공개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은 물리학과 안재욱 교수 연구팀이 100큐비트급 양자컴퓨터로 ‘조합 최적화’ 문제를 계산해, 결과 데이터베이스와 계산(데이터 분석) 프로그램을 국제 학술지에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양자컴퓨터는 양자역학 원리를 활용해 기존 컴퓨터로는 풀기 어려운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