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간 과학 인기 뉴스 TOP 10 입니다. (23년 12월 19일, 06시 20분)
정보 제공용으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연중 가장 화려한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펼쳐진다
별이나 아름다운 천체 관측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올해가 가기 전 가장 화려한 하이라이트를 놓치지 마시라. 쌍둥이자리 유성우가 곧 절정에 이른다. 쌍둥이자리 유성우는 초승달이 뜬 지 하루 만에 정점을 보이기에 최고의 이상적인 관측 조건을 가지고 있다.

식탁에 오르는 과학, ‘푸드테크’
로봇이 커피를 내려주는 카페부터, 지하철 역사에서 식물을 키우는 ‘스마트 팜’ 등 누구나 쉽게 푸드테크를 경험할 수 있는 시대가 됐다. 10년 뒤 미래의 식탁을 준비하는 과학기술 '푸드테크'의 현주소를 소개한다.

COP28,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것을 제안하다
드디어 세계 각국이 화석 연료에서 벗어날 것을 촉구하는 첫 번째 협약이 체결되었다. 말 그대로 역사적인 협약이 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1.5도를 명시했던 파리협약(COP21)에 이은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진단하기도 한다. 두바이에서 열린 COP28의 이야기를 담았다.

모두의 이상형이 될 로봇, 메타휴머노이드
알파 세대나 그들과 소통해야 할 세대라면 꼭 알아야 할 알파 시대의 지식을 소개한다.

2024년 ICT산업은 AI를 중심으로 ‘파란불’ 전망
디지털 전환을 넘어 디지털 일상화 시대, 디지털 심화 시대로 돌입하는 분위기다. 이에 사이언스타임즈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발표한 ‘2024년 ICT 10대 이슈’를 중심으로 내년도 ICT산업을 전망해 본다.

미래 환경 변화와 스마트 조경
스마트 기술을 활용하여 앞선 기후변화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탄소중립 도시를 조성하고 모두가 공감하고 실천하는 탄소중립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통해 탄소흡수 및 저장량을 증가시키고 시민의 여가생활 질을 향상시켜 지속가능한 발전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또한 스마트 기술은 새로운 산업과 접목하여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지역자원을 통해 지역 경쟁력을 강화시킬 수 있다.

큐스타, 새로운 인공지능의 탄생일까?
전 세계에서 올해 가장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기업이 있다면 바로 오픈AI일 것이다. 이 기업이 가진 인공지능 기술은 세상을 구할 수도, 반대로 세상을 망가뜨릴 수도 있을 만큼 엄청난 영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가만히만 있어도 주목을 받는 오픈AI에 균열이 일어났다. 그것도 아주 크고 요란하게.

우주 초기의 비밀을 밝히는 아인슈타인 보물상자 El Gordo 은하단
우주에는 '뚱뚱한 사람(El Gordo; 스페인어로 뚱뚱한 사람)'이라는 별칭이 붙은 은하단이 있다. 이 은하단은 우리 우주가 62억 년이 되었을 시기, 즉 '우주의 십대'에 놓인 은하단으로 수백 개의 은하들로 이루어져 있다. 제임스 웹 우주 망원경팀이 주목하는 ‘뚱뚱한’ 은하단에 대해 살펴본다.

200세 시대를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백신, 당뇨, 뇌 질환에 이르기까지 약물전달시스템의 쓰임은 무궁무진하다. 이러한 약물전달시스템의 중요성은 인류의 수명이 증가하고, 다양한 질병들에 대응할 수 있는 약물들이 개발되면서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에 약물전달시스템의 과학적인 원리에 대해, 그 근간부터 차근차근 정리해 보았다.

여기는 그린란드, 빙하 앞에 있습니다
과학기술이 발달했지만, 시간을 되돌려 과거로 돌아갈 수는 없다. 그러나 극 지역 빙하나 고산 빙하를 이용하면 지난 100만 년 동안의 대기 중 온실기체 농도, 물 동위원소 그리고 먼지양의 변화와 같은 다양한 기후와 환경 자료를 복원할 수 있다. 빙하를 통해 지구의 지난 시간과 우리에게 닥친 기후 위기를 생각해 본다.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