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간 과학 인기 뉴스 TOP 10 입니다. (22년 07월 17일, 06시 20분)
정보 제공용으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제임스 웹 우주망원경, 첫 관측 결과를 공개하다
제임스웹 우주망원경의 첫 관측 결과는 한국 시각으로 7월 12일 오후 11시 30분(미국 동부 표준시로 7월 12일 오전 10시 30분)에 NASA TV(관련 페이지 바로가기)에서 실시간으로 공개되었다. 공개된 고해상도 이미지는 총 5가지로, SCAMS 0723 은하단, 뜨거운 가스 외계 행성 WASP-96b (스펙트럼 공개), 남반구 고리 성운으로 알려진 NGC 3132 성운, 슈테팡의 오중주(Stephan's Quintet), 그리고 용골 성운의 NGC 3324의 가장자리' 우주 절벽' 등이 있다.

새로운 비만 치료의 길 열리나,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비만의 주범인 ‘백색지방’과는 반대로, 지방을 태워 에너지를 소모하는 ‘갈색지방’이 비만 치료의 핵심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국내 연구진이 백색지방을 갈색지방으로 바꾸는 방법을 찾아내 화제다. UNIST 생명과학과 고명곤 교수와 전북대 생명과학과 안정은 교수 연구팀이 공동으로 수행한 연구 결과는 6월 23일 미국립과학원회보(PNAS)에 공개되었다.

콜라겐 섭취와 피부 개선의 상관 관계
「사타의 유사 과학 & 음모론 타파」시리즈에서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혹은 과학을 기반으로 하지 않은 유사과학과 음모론을 살펴보려 한다. 이 글은 「사타의 유사 과학 & 음모론 타파」 시리즈 네 번째 시리즈로 식품 관련 유사 과학 및 음모론을 알아본다. 우리 주위에 흔하게 퍼져있는 생물학 관련 유사과학 및 음모론으로는 MSG/글루텐/GMO 관련 유사과학, 콜라겐 섭취 관련 유사과학, 해독 쥬스등을 들 수 있다.

피 흘리는 알프스 만년설의 경고
7월 3일(현지시각), 이탈리아 알프스 동부지역의 마르몰라다(Marmolada) 봉우리 정상 부근에서 눈사태가 일어났다. 붕괴된 빙하가 등산로를 덮치며 6명이 사망했고 8명이 중태에 빠졌으며 12명이 실종되었다. 빙하 붕괴 사고의 주원인으로 기후변화가 지목된 가운데, 이상현상이 곳곳에서 관찰되고 있다.

판다의 ‘여섯 번째 손가락’에 숨겨진 진화의 비밀
판다는 육식동물인 곰에 속하는 종으로, 현재처럼 대나무를 주식으로 삼게 된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을 것이라 생각되어왔다. 그러나 미국 로스앤젤레스 자연사박물관의 왕 샤오밍 박사가 이끄는 공동연구팀은 중국 남부 지방에서 새롭게 발견된 고대 판다 화석의 ‘손가락’을 통해, 판다는 이미 600만 년 전부터 대나무를 주식으로 했을 것으로 분석했다. 해당 결과는 네이처에서 출간하는 6월 30일자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다.

한국 연구팀, 세계 최초로 물 속 미세플라스틱 없애는 친환경 필터 개발
한국생산기술연구원(생기원,KITECH)과 대구경북과학기술원(DIGIST) 공동연구팀이 마이크로 뿐 아니라 나노 크기의 미세플라스틱까지 물에서 제거할 수 있는 친환경 필터를 최초로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환경오염 없이 미세플라스틱을 제거하는 세계 최초의 친환경 필터로, 큰 환경문제로 대두되는 미세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해당 성과는 에너지공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나노에너지’ 온라인 판 6월 11자에 게재되었고, 오는 9월에 출판 예정이다.

허준이 교수가 해결한 11개 수학 난제들은?
미국 프린스턴대 수학과 교수 겸 한국 고등과학원 석학 교수인 허준이 교수는 한국 시각으로 2022년 7월 5일 오후 4시경 수학 분야 최고 권위상인 필즈상을 수상했다. 허준이 교수의 연구 분야는 조합 대수기하학(Combinatorial Algebraic Geometry)으로 방정식들로 정의되는 기하학적 공간을 연구하는 대수 기하학을 통해서 조합론의 문제를 해결하는 비교적 수학 새로운 분야이다.

하루 카페인 최대 몇 잔? 카페인에 대한 진실
알코올, 흡연과 관련한 사회적 제고는 많이 됐지만, 카페인과 관련해서는 많이 다뤄지지 않았다. 카페인은 전 세계적으로 오랜 기간 섭취해 왔으며 많은 사람이 즐겨 찾는 기호 식품 중 하나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 가져다주는 영향과 커피 외에 녹차와 홍차에 얼마나 많은 양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빛 없는 인공 ‘광’합성, 화성 식량이 될까
광합성은 식물이 빛 에너지를 생명체가 활용할 수 있는 화학에너지로 전환하는 과정으로, 이름 그대로 빛이 필수적이다. 이러한 자연적인 광합성에서 탈피해 빛 없이도 식물의 재배하는 일이 가능할까. 캘리포니아 대학교 리버사이드(University of California, Riverside; UCR)와 델리웨어(Delaware) 대학의 과학자들은 인공 광합성으로 햇빛과 무관하게 식량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해당 연구결과는 6월 23일자 네이처 푸드 지에 게재되었다.

“기후변화 대응 ‘가성비 끝판왕’은 식물성 대체육”
기후변화 대응에서 투자 대비 효과를 따질 때 으뜸은 식물성 대체육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영국 가디언이 입수해 7일(현지시간) 보도한 유력 컨설팅업체 보스턴컨설팅그룹(BCG) 보고서에 따르면 식물성 대체육의 투자 효과는 다른 친환경 산업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달러 투자 때 감축된 온실가스를 보면 식물성 대체육은 친환경 시멘트의 3배, 친환경 건물의 7배, 전기 자동차 등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차량의 11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