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주간 과학 인기 뉴스 TOP 10 입니다. (23년 03월 28일, 06시 20분)
정보 제공용으로 참고 하시길 바랍니다.

자면서 돌아다니는 우리 아기, 분리 수면 꼭 해야 할까?
아닌 밤중에 홍두깨. 한창 꿀잠 중인데 함께 자고 있던 아이의 뒷꿈치가 명치에 내려 꽂힌다. 이제는 침대에서 내쫓아야 할땔까.

비염 치료의 새로운 패러다임 열린다
환절기만 되면 코가 간지러워 고생하는 비염 환자들이 많다. 이들에게 희소식이 될 연구결과가 나왔다.

제임스 웹, 외계 행성 VHS 1256b을 자세히 관측하다
제임스 웹 관측팀은 위 구름 속에서 크고 작은 규산염 먼지 입자를 감지했으며, 이를 스펙트럼의 결과로 보여주고 있다. 예를 들면, 규산염의 존재는 적외선의 특정 파장 10 마이크로미터 전후에서 확인할 수 있다. 특히, 대기 상층부에는 매우 작은 입자의 규산염 구름층이 존재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

미래교육 전망(3)_우리가 계속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미래사회는 도전인가, 새로운 기회인가. 막연한 불안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교육의 방향은 무엇인가. 플라톤은 “교육의 목표는 단순히 지식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영혼이 지혜에 배고파하게 하는 것이다.”라고 현대의 교육관에 많은 영감을 준다. 물고기를 잡는 방법과 힘을 기르는 교육, 미래교육은 바로 ‘역량’에 집중하게 될 것이다.

성장하는 과학도시의 조건(1)_인재 영입
세계 최고의 과학도시는 미국이 아닌 중국에 있다? 어떻게 중국이 1위 자리로 매김하게 됐을까.

성장하는 과학도시의 조건(2)_산학협력
중국 상하이는 산학 연계 정책에 힘입어 생명과학 연구로 특화된 도시이자 세계 3위권 과학도시로 부상했다.

KIST, 기체 이산화탄소 포집 과정 없앤 CCUS 공정 개발
이산화탄소를 고순도 기체로 포집하는 공정을 없애 경제성을 높인 새로운 탄소 포집·저장·활용(CCUS) 공정이 개발됐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이웅 청정에너지연구센터 책임연구원과 원다혜 선임연구원 공동연구팀은 액상 흡수제에 기체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후 바로 전기화학적으로 전환해 고부가가치 합성가스를 생산하는 공정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기존 액상 흡수제를 활용하는 CCUS 공정은 이산화탄소를 포집한 다음 다시 고순도 기체로 분리한 후 반응시켜 유용한 화학물질로 전환한다.

포항공대 연구진, 약물 독성 검증할 인공신장 개발
약물 반응을 미리 알아볼 수 있는 인공신장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포항공대(포스텍)는 기계공학과 조동우·장진아 교수 연구팀이 사구체 혈관세포와 지족세포층, 사구체기적막층을 포함한 사구체 미세혈관 칩(인공신장)을 개발했다고 22일 밝혔다.   신장은 체내 대사 과정에서 생긴 노폐물 등을 소변으로 배설함으로써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는 기관이고 약물에 대한 독성을 가장 먼저 일으키는 기관이기도 하다. 이 때문에 많은 연구진은 특정

UNIST “실명 유발하는 망막혈관폐쇄질환 치료 실마리 발견”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혈관이 막혀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응급 질환인 망막혈관폐쇄질환을 치료할 수 있는 실마리를 발견했다고 23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화학과 조재흥 교수팀은 서울아산병원 안과 이준엽 교수팀,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백무현 교수팀과 망막혈관폐쇄질환의 새로운 치료법을 찾기 위한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공동연구진은 폐쇄된 혈관을 확장해 효과적으로 흐름을 복구하는 ‘철-일산화질소 복합체’ 개발에 성공했다 일산화질소는 혈관을 확장해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만들어

챗GPT 기반 세무상담 도입 추진…국세청 ‘똑똑한 홈택스’ 만든다
국세청이 챗GPT와 같은 차세대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세무상담 서비스 도입을 추진한다. 국세청 대표 서비스인 홈택스를 ‘지능형 홈택스’로 고도화해 세금 신고·납부 과정에서의 납세자 편의성을 높이겠다는 계획이다.   국세청은 22일 서울지방국세청에서 2023년도 제1차 국세행정개혁위원회를 열고 이런 내용의 디지털 혁신, 복지세정, 국세행정 운영 방향 등을 논의했다. 국세행정개혁위원회는 모범 납세자와 각계 전문가 등 국세청 외부 인사 10여명이 참여해



출처: https://www.sciencetimes.co.kr/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