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

[읽어볼만한 글] 박사 과정이 정말 짜증나거나 불만족스러운 상황인가요?

영웅시대 2023. 5. 12. 06:35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최근에 논문을 제출했는데도 여전히 누군가 저를 잡으러 오는 것 같은 기분이 들 때가 있습니다.

지도교수가 박사 과정 내내 느끼는 감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이유에서인지 학계 문화에서 이상적인 박사 학위 과정은 획기적인 연구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논문이 실질적인 격차를 해결하고 위대한 문헌에 뿌리를 두기를 원한다는 것은 확실히 이해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세상을 바꿀 수 있을지는 그 자체로 또 다른 문제입니다.

많은 경우 박사 학위자는 논문보다 훨씬 더 많은 것을 걱정해야 합니다. 연구 또는 학술적 역할에 근접할 수 있는 충분한 출판물이 있는지 고려해야 합니다. 정책이나 컨설팅 역할을 하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상사가 가장 적합하지 않을 수도 있는 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런 다음 다른 모든 관계에서 존재감을 드러내는 것에 대해 걱정해야 합니다. 박사 학위 때문에 가족, 친구, 지인들과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것은 변명의 여지가 없는 달콤 쌉싸름한 관계입니다.

분명 답답해지죠.

저는 지금 전례 없이 많은 지원서를 제출하고 있습니다. 프리랜서로 일하면서 꽤 괜찮은 수입을 올리기도 하지만, 최근 일의 속도가 느려지면서 많은 것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이제 저는 결혼을 했고 재정은 저 혼자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가정을 꾸리는 일이 즐거운 일처럼 느껴지려면 제 커리어에도 어느 정도 안정감이 필요하죠.
결국 박사 학위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것이 무엇인지 배워야 합니다. 상사가 공감할 수 있도록 훌륭한 커뮤니케이션 기술과 관계를 구축하세요. 저도 지도교수와 몇 가지 문제에 대해 눈을 맞추기 전에 몇 가지 중요한 대화를 해야 했습니다.

여러분도 세상에 기여하는 한 가지 길에만 집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박사 과정을 밟는 동안 커뮤니티를 찾고, 자원봉사를 하고, 무언가를 팔고, 친구를 사귀세요. 다른 기술 없이 혼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하지 마세요.

Translated with www.DeepL.com/Translator (free version)

https://www.quora.com/Is-Ph-D-life-really-frustrating/answer/Damilola-Jonathan-Oladeji?ch=17&oid=405709511&share=4ea5e3aa&srid=hjwvOP&target_type=answer